2025년 UIUX디자이너가 알아야할 중요한 트렌드 Gamification

728x90
SMALL

안녕하세요 UIUX디자인을 좋아하는 곰식이 입니다 🐻

 

2025년 1월이 벌써 끝나간다는게 믿기지가 않는데요...

시간에 누가 로켓을 달아놨나 미친듯이 흘러가네요 ㅠㅠ

 

오늘은 1월이 끝나기전 UIUX디자이너들이 알아야할 올해의 키워드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당 :)

 

최근에는 Figma에도 Ai가 접목이 되면서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가 나오고 있는데요

가장 중점으로 생각하는 분야는 접근성과 사용성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또한 개인화가 잘 되어 있는 특성과 고객들이 즐길 만한 요소들을 담아내는것이 중요합니다

 

 

UIUX디자이너 트렌트 키워드 1 : Gamification

 

즐길거리가 가능한 요소들이 들어있는것이 중요합니다

 

수집형 게임의 예시

 

우리가 수집게임이나 ★이 달린 특정 게임 캐릭터들의 성급을 올리는 등의 게임을 통해

수집하려는 욕구를 많이 가지는게 대부분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UI/UX디자인에 녹여낸다면 조금 더 많은 고객들이 찾아오는 앱/웹 디자인이 될 수있죠

 

 

*보상 시스템 : 빠져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사용하는 당근마켓에서 방문시 주는 배지라던가 게임에 매일매일 접속만해도 주는 이벤트상품들이 있죠

 

특히 보통 7일차에 가장 큰 보상을 넣어두면서 고객들이 게임 접속에 유지되도록하거나

꾸준히 활용했을때 남들은 갖지 못한 상위 0.04%등의 수식어를 붙여 제공합니다

 

 

*스토리가 있는 구성요소 : 특히 게임에 많이 등장하는 스토리텔링은 이야기가 흐르듯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컨텐츠에 참여하도록 이어지는 내용이 있다면 매우 좋은 UI가 될수 있습니다

 



*커뮤니티형 요소 : 우리는 대부분 온라인에서 함께하는것에 익숙합니다! 챌린져스처럼
특정 커뮤니티에서 누구나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리워드를 받는 형식으로 참여하는

커뮤니티형 요소는 혼자하는것보다 더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이런 트렌드가 접목된 분야의 UIUX디자이너를 희망한다면 어떤 분야의 산업으로 준비해야할까

 

현재 가장많이 적용 받고 있는 분야는 Fintness(헬스)분야입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사용해보셨을 Nike Running Club (NRC)와 같은 앱은 대표적인 Gamification 앱으로

특히 리더보드가 특성화된 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들이 다양한 운동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제공하고
컨텐츠를 소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에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되어있는 구조이죠



또한 다양한 커피 관련 분야 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Starbucks는 가장 대표적인 앱으로 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쿠폰을 모으는것 뿐만아니라 프리퀀시라는 제도를 도입하여 잠재 고객을 늘리며
나아가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UIUX디자이너의 성공적인 사례라 볼 수 있죠



프리퀀시를 통해 한정판으로 받을 수 있는 상품을 통해 User 개개인이 만족을 누리거나
이러한 제품을 교환 또는 판매함으로써 또 다른 시장을 만들어 나가게 되는것이죠
이 시장의 주인인 스타벅스는 자연스럽게 수익을 더 높게 올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매 시즌별 음료 판매 및 누적 판매수익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산업들에 대해서 가장 먼저 다가오는 분야는 바로 교육 분야입니다


교육분야는 기본적으로 학습이라는 과정을 통해 목표달성을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Gamification화 하여 UIUX디자이너들의 기획이 들어간다면 더 많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죠

환급형 교육상품, 출처 공단기



대표적인 사례가 환급형 교육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챌린지를 통해 수강하는 유저가 게임에 스스로 참여하여 목표 달성시
리워드로 수강료 전액(세금제외)을 환급하는 형태의 상품이죠

이는 대부분 5~10% 달성률을 보이기 때문에 실제 더 많은 유저를 끌어오는 마케팅 수단이자
결론적으로는 매출의 증대까지 올리는 굉장히 획기적인 방법이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성장하는것이 UIUX디자이너가 해야할 부분이죠
앞으로 많은 방식의 앱/웹에서는 Gamification 방식을 도입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어낼 것 같습니다!

 

 

728x90
SM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