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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하여 알아보자

곰식이🐻 2025. 1. 24.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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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누구나 한번쯤은 꿈꿔봤을 겁니다
CG애니메이션 제작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단순히 모델링 만으로도 충분한걸까요?

오늘은 그 깊이있는 부분에 대해서
여러분들께 풀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처음접하는 분들이 많을건데
가볍게 생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VFX 파이프라인은 영화에 시각적 효과를
넣는데 필요한 다양한 제작 단계를 의미하죠

그 파이프 라인은 모든 아티스트가
각자의 역할을 알고 할당된 타임 라인 내에서
각각의 프로덕션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각 부서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죠



영상편집 VFX아티스트로 활동하려면
CG애니메이션제작 파이프라인의
모든 단계를 이해하는것이 중요하죠

나의 역할이 파이프 라인 내 어디에 있든
최상의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모든 부서의 역할을 잘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파이프라인의 각 단계를 염두에 두고
작업이 완료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하여
재작업을 위해 다시 보내 질 수 있게되고

이렇게 되면 영화제작은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완성까지의 시간이 지연되죠

시작하기 전에, 영화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단계로 나뉘어
있다는 것을 아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Pre-Production>

영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대본을 쓰고 다시 쓰고, 예산과 일정을 결정하고
자금을 확보하고, 배우와 장소를 확보한다

 

<Production>

촬영은 세트로 진행됩니다
(위치에 있을 수도 있고 세트 및/또는
크로마키가 있는 스튜디오에 있을 수도 있음)

 

<Post - Production>

비주얼효과는 영상, 음향, 편집, 컬러 그레이딩
등이 적용되며 영화 후반작업이라고 부릅니다.

CG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이 영화제작과정의
각 단계를 거치는동안 대부분의 VFX작업은
후반 작업과정에서 이루어집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VFX파이프라인의
10단계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Story 제작단계 (1단계)

Story는 모든 영화제작의 기초가 됩니다

스토리 단계는 Pre-Production의 역할이며
캐릭터, 줄거리, 그리고 그들이 존재하는 세계를
계획하는 단계를 말하게 됩니다

시나리오 작가들과 제작자들은
브레인 스토밍 세션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그 내용들을 완전한 대본으로 바꾸게되죠

만약 책이 영화로 만들어지고 있다면
시나리오 작가는 스토리가 영화단계에서
잘 번역되도록 각색하기 위해 고용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반지의제왕과 해리포터입니다

 

2. Story보드와 Animatics 

스토리 보드 및 애니메틱스 단계에서
아티스트 또는 아티스트 팀이 스크립트 내에서
작업을 그림및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작업자들은 이야기 내의 캐릭터 모션과
설정을 분석하고 기본 도면을 사용하여
샷에서 샷까지의 프레임을 정의합니다

스토리보드는 프로덕션 작업의 기초가되며
이러한 시각 자료는 Production 팀이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게됩니다

 

3. Pre-Vis

프리 비쥬얼라이제이션 (Previsualization)

 

CG애니메이션 제작과정 중에서
최근들어 더 많은 인기를 끌고있는
전 처리 시각효과 분야의 기술은
스토리 보드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킵니다

3D아티스트는 Low - Poly 모델을 만들고
장면이 나오는 장소를 표현합니다

그 후 제작 팀과 협력하여 카메라 각도를
설정하고 복잡한 장면을 미리 제거하죠

이 작업은 정해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예술가들은 콘셉트 아트를 맞추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고, 모양과 구성을 스케치하여
컨셉아트와 매칭하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서
작업을 좋은 방향으로 할 수 있게됩니다


4. Concept Art and Design

(컨셉아트와 컨셉디자인)


CG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컨셉아트는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가 됩니다

Pre-Production에서 아티스트나
아티스트팀들로 이루어진 팀은
추가적인 설정을 만들고 , 캐릭터, 소품

의상, 조명, 색상 등을 더욱 세부적으로
정의한 이미지를 완전히 그려 냄으로써
영화의 모양과 느낌을 만들어 내게 되고

영화의 분위기와 의미는 종종 컨셉아트 단계에서
만들어진 것에 의해서 확정이 되는것이죠

 

5. Layout and Production Design

(레이아웃과 프로덕션디자인)

 

Production 디자인이라고하는 Layout은
각 역할마다 다른 의미를 가지며
최종 목표는 최종 결과물이 어떻게 보일지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Physical Set(물리적 현상)구축 팀은
무엇이 물리적으로 가능하고
디지털 세트 구축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제작감독 및 Production팀과
커뮤니케이션 하게됩니다

VFX팀의 경우 디지털 세트 빌드를
통합하는 방법을 정의하게 되는데요

레이아웃팀과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도면
사진 및 3D렌더링을 사용하여
배경이나 세트장을 완성하게 됩니다

 

6. Research and Development

(R&D) 리서치와 개발

최근들어 CG 애니메이션 제작기술이
점점 더 발전하면서 R&D의 중요성이
더더욱 커지고 있는건 아시죠?

이 단계에서 VFX담당자들은
다이렉터들과 협력하여 특정 장면을
촬영하는 방법을 협업하게 됩니다

VFX아티스트, 테크니컬 다이렉터, 모델러
애니메이터 및 Compositor들은
각자의 파트별 R&D를 수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 미사일과 같은
아주 특별한 Type의 소스에서 발생하는
폭발이 필요한 경우

VFX아티스트와 기술 감독은

화재와 연기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비디오와 사진을 연구하고

그런 다음 프로그램 내에서 도구를 만들어
최종 단계에서 효과적으로 작업하게되죠


7. 3D모델링 및 텍스쳐링 작업

3D모델링 및 텍스처링 팀은
실용적이지 않거나 비효율적이지 않은
제품을 쓸모있게 제작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이 과정에 관련된 첫 번째 그룹 중
하나가 되는 것은 영화후반 작업프로세스이며

제작자의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소품, 건물, 차량, 무기와 같은 자산을
모델링 작업을해서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세트장에서 촬영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3D모델을 사용하기도 하죠 (촬영후 입히는것)

 



예를들어서 만약 앤디 서키스 같은 배우가
모션 캡쳐 슈트를 입으면, 3D모델러가
그가 연기하는 캐릭터를 창조하게되는거죠

이 모델은 리깅이 심어지고 애니메이션까지
추가되어 동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8. 리깅과 애니메이션 작업

캐릭터 애니메이션화 작업이전에
리깅팀은 애니메이터가 사용할 수 있도록

컨트롤 시스템이나
디지털 골격을 구축하게 됩니다

객체에 보통 뼈를 추가하고
피부 무게를 계산하고실행하며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근육을 추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애니메이터는 Rig의
맞춤형 컨트롤을 사용하여
캐릭터, 받침대 또는 차량에 대해
실제 움직임을 부여합니다

오래된 기술이지만 아직까지도
모션 캡처 데이터를 사용하여 작업하고 있는데

모션 캡처 데이터는 최종 모습을 얻기 위해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숙련된
애니메이션 제작자가 필요합니다

 

 

9. FX & Simulation

FX 아티스트의 임무는 감독의 구상한
다양한 생각들의 세계관에 매끄럽게 존재하는
영화에 시뮬레이션된 요소를 추가하는 것이죠

언제든지, FX예술가는 파괴, 화재, 액체, 연기
입자 시뮬레이션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종종 FX요소 충돌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장하기 위해 애니메이터들과 함께 일합니다

Effects Artist는 후디니를 주로사용하는데
블록 버스터급 영화에서 인상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쓰이지만

사실 신입으로는 뽑지 않는 분야라서
여러분들이 공부할 마음이 있다면 이 분야는
오랜기간 공부를 해야하는점을
염두해두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10. Lighting & Rendering

라이팅과 랜더링

애니메이션 및 효과 팀이 작업을 마치면
각 장면마다 적절한 라이팅이 필요합니다

라이팅아티스트와 조명아티스트팀은
빛의 색상, 강도 및 그림자가
원래 촬영된 작품과 일치하도록

3D장면 전체에 전략적으로
조명을 만들어주는게 굉장히 중요하죠

그런 다음 각 프레임 시퀀스가
필요한 카메라 각도에서 렌더링 되고
컴포지터에게로 전달됩니다

 


최종단계 : Compositing (2D 합성영역)

 

CG 애니메이션의 가장 최종단계는
바로 컴포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컴포지터는 앞서 제작한 영화의 모든 요소를
가져다가 서로 잘 어우러지도록 겹쳐 놓는데
이 작업을 컴포지팅 // 2D합성이라고 하고있죠

컴포지터들은 색 보정, 마스킹, 다른 트릭과같은
요소들을 사용하여 모든 요소가 자연스럽게
함께 속해 있다는 자연스러움을 만들어 냅니다

컴포지터들은 실제 촬영한 액션 장면에
만화 캐릭터를 넣거나 건물에 파괴를 가하거나
심지어는 도시 거리의 사진 위에 모의 쓰나미를
합성해서 자연스럽게 처리하기도 합니다

2D 컴포지터가 작업하고 있는것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으며
컴포지터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쓰지만
누크를 통해서 복잡한 노드를 작성합니다



여기까지 전체적인 3D영화제작단계를
하나하나 분석해봤습니다 ^^ 

3D모션그래픽분야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C4D를 활용한 기술을 배우셔야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조금더 상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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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티어 실무 강사들과 함께하는 온라인 디자인강의 블루타이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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