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분류
모션그래픽은 지난번 공유드린 3D애니메이션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어요
모션그래픽은 주로 움직이는 그래픽디자인을 이야기 하거나
움직이는 다양한 그래픽디자인을 설명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애니메이션은 만화에서부터 클레이 애니메이션에 이르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움직이는 모든 작업물을 만드는 분야에서 포괄으로 사용되는 용어라 볼 수 있죠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차이점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을 뽑아 보자면
모션 그래픽은 그래픽디자인 요소에 움직임을주는데 중점을 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유형의 애니메이션보다 구체적인 스토리텔링이 적다는것이 가장 큰 부분입니다 :)
하지만 반드시 그런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보는 차이점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것 같습니당
즉, 모션그래픽이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에 있어서의 차이점이라는 것이죠
여러분들은 모션 그래픽을 어떤 작업이라고 생각하나요?
모션 그래픽은 대부분의 작업에서 정적인 그래픽디자인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특정 설명을 따르지 않고 애니메이션과 움직임을 만들어 넣는 것이죠
즉!! 스토리라인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그 자체가 스토리가 된다는것입니다 :)
간단하게 보시면 로고가 움직이면? 모션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죠
캐릭터가 등장하는 모션그래픽 -> 애니메이션이 됩니다
뽀로로, 케로로, 짱구, 도라에몽, 보노보노등 다양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경우는 무었일까요?
바로 이러한 방식을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각 씬에 대한 스토리라인을 구성을 하게되면 짧은 단편 애니메이션이됩니다
애니메이션에는 대사가 들어가기 마련이지만 대사가 없더라도
장면 구성만으로 의미전달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 우리는 그래픽디자인 작업물 대신 모션그래픽을 사용할까?
모션그래픽이 주는 시각적인 효과는 굉장히 크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갤러리를 가서 하나의 작품을 보며 감상을 하는데 시간은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즉, 의미 전달이 바로바로 즉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죠
추상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간 아이디어는 단어 하나로 표현하거나 이미지로 설명하기가 쉽지않기에
짧은 영상의 몇 초의 모션 그래픽으로 표현함으로써 대부분의 내용을 완벽하게 소개할 수 있죠
업무에서의 애니메이션과 모션그래픽의 차이점
우리가 제작하는 모션그래픽 작업물들의 시각적 스타일은 다양한 효과를 통해 짧은순간에
많은 유저들에게 시각적으로 소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만약 애니메이션을 사용한다면? 물론 분야에 따라서는 어필이 가능하겠지만
마이바흐나 샤넬등 명품브랜드들이 애니메이션을 사용한다면 어떨까요?
그 가치를 온전히 전달하기 어려울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그렇기 때문에 모션그래픽은 조금 더 성숙한 주제에 적용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어떤 산업분야냐에 관계없이 모션 그래픽은 메시지를보다 매력적이게 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앞서 설명드렸듯이 애니메이션은 모션그래픽이 사용하는 포괄적인 용어라 볼 수 있습니다
과거 Stop Motion 애니메이션부터 시작하여 오래된 역사를 가진 애니메이션 영역은
손으로 그린 만화, CGI, 애니메이션, 클레이 메이션 또는 모션 그래픽 등
정적 개체나 이미지를 움직이는 모든 기술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영상에 특정 포인트를 설명하기 위해 모션그래픽을 적용했다면? => 모션그래픽
[2] 영상에 감성여행을가는 사람형태의 캐릭터가 포함되어 있다면? =>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차이, 그 애매한 경계점
디즈니 Pixar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애니메이션은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다는걸 생각 할 수 있을 거에요
모션그래픽은 텍스트나 데이터 그밖에 객체에 생명을 불어넣는 일을 보통 하게 되지만
애니메이션은 감성이 들어간 이야기를 보통 하게 됩니다.
즉, 창의적 표현과 예술적 감각을 더하여 내가 만들어낸 특정 객체인 캐릭터가 생명력을 가지고
나의 이야기를 표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은 보통 제작기간도 길고 노동력도 더 많이 들어갑니다
우리가 대부분 광고영상이나 홍보가 필요할때는 애니메이션 보다는
모션그래픽을 통해 빠르게 제작하고 홍보를 하게 되는 것이죠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차이 : 각 기술은 언제 사용하는가?
일반적으로 모션그래픽은 User의 참여도를 높이거나, 트래픽 및 전환의 향상을 기대할 때 사용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본다면 93%의 유저가 소셜 미디어 영상을 통해 새로운 고객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는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죠
즉, 대부분의 유저는 영상을 통해 브랜드를 인지하고 행동에 참여를 한다는것이죠
(홈페이지 방문이나, 구매, 문의하기 등등)
1) 모션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내용을 강조하거나 요점을 설명하는데 적합합니다
특정 스토리가 필요없기 때문이죠!
복잡한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기억하기 쉽도록 영상을 제공할때
이해하기 어려웠던 복잡한 내용을 기억하게 하기 좋습니다
2) 애니메이션 기법을 사용하는 경우
User들을 감성적인 측면을 통해 설득을 해야할 때 유용합니다.
영상 하나로 브랜드, 또는 서비스와 User와의 관계에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것이죠
결론적으로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은 큰 차이는 없다
모션그래픽과 애니메이션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이들 사이에 많은 공통점이 있으며 때로는 구별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죠
상황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유용할 수도 모션그래픽이 조금더 효과적일 수 도 있기 때문에
많은 연습과 작업경험이 필요한것으로 생각되네요 ㅎㅎ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서 이해하고 적용을 잘 할수록 조금 더 시니어에 가까운 전문가가 아닐까싶어요
그렇다면 실무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아야겠죠?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신입이 취업하기 힘든 시장이기에 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기 힘든 요즘
또 다른 방법은 실무자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방향성을 잡는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서 실무자의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100%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것이 좋겠죠?
Better Than More "조금 더 나아가다"